죽은 사람을 위해 장례 앞서 행하는 의식
원래는 시신과 생활하는 수행법 중 하나
타인으로부터 곤욕을 치르거나 괴로움을 받는 것을
"시달림을 받는다." "시달림을 당한다."라고 말한다.
우리 주변에서 흔히 쓰이는 이 '시달림'이라는 말은
불교의 '시다림(尸陀林)'에서 나왔다.
시다림은 범어의 시타바나(Sitavana)를 음역한 것으로,
이는 ‘차가운(寒)’이라는 뜻이다.
바나는 숲(林)이라는 뜻이기 때문에 한림(寒林)이라고 번역하기도 한다.
시다림은 요즘말로 공동묘지다.
당시 인도는 매장이 아니라 조장(鳥葬) 풍습에 따라
사람이 죽으면 버렸기 때문에 시다림에는 사람의 시신이 가득했다.
사분율에 따르면 시타바나는 중인도의 마갈타국 왕사성 북쪽에 있는 숲이었다.
시다림은 공포의 장소였으며 질병이 무성한 곳이었다.
후일 나라에서 이 시다림에 악성 죄인들을 추방시켜 살게 했다고 한다.
부처님은 고행의 장소로 이 시다림을 이용했다.
12두타행 가운데 무상관(無常觀)을 닦기 위해
무덤 곁에서 산다는 총간주(塚間住)는 바로 시다림에서 생활하라는 뜻이다.
새의 먹이가 되도록 버려진 시체 더미에서 사는 것을 수행의 한 방법으로 삼은 것이다.
시신들 틈에서 살도록 한 이유는 육체의 허망함을 깨닫도록 하기 위해서였다.
하지만 시신들 사이에서 지내야 하는 수행자들은 극심한 공포에 시달려야 했을 것이다.
시다림이 시달린다는 뜻으로 전환 된 것도 이 때문이다.
요즈음 우리나라 불가에서는
사망한 사람을 위해 염불하고 축원하고 때로 설법하는 것을 ‘시다림 법문’이라고 한다.
시다림은 사람이 죽어 염습(殮襲)을 하기 전과 염습 이후 발인(發靷),
발인에서 화장, 화장에서 매장까지로 구분된다.
사람이 죽은 직후일 경우 스님은 오방례(五方禮)를 한다.
오방례란 동·서·남·북·중앙의 다섯 방위에 계신 부처님께 예배드리는 절차다.
오방례가 끝나면 ‘무상게(無常偈)’를 독송해 생사 무상의 원인과 결과를 밝힘으로써
가신 이는 물론 상주들의 마음을 생사초월 단계로 승화시켜 준다.
이렇듯 장의 절차
구비구비에 스님은 법문을 해준다.
이를 통틀어 시다림이라고 한다.
장의 시다림이 얼마나 힘들었으면
오늘 사람들은 고통스러운 일을 “시다림을 받는다”고 표현했을까.
따라서 시다림은 공동묘지의 공포와 죽음 직후의 슬픔을
중생의 생사초월을 위한 큰 법문으로 승화시킨 숭고한
뜻이다.
무상계는 무상의 원리를 깨닫도록 법문을 일러주는 것이다.
삭발.목욕편에 이어 세수. 세족으로 유체를 청결히 하고 속옷과 겉옷을 입혀 주는 착군(着裙)과
착의. 복건을 쓰는 착관(着冠)을 행하고 정좌시식이 있다.
모든 의식을 집행할 때에는 거기에 알맞은 법문이 있게 되는데
정좌편에서는 '영가시여! 신령스러운 빛이 홀로 드러나
근진(根塵)을 벗고 또렷하게 나타나 있으니 문자와 언어에 구애될 것이 없다.
참다운 성품은 물듦이 없이 본래부터 원만하니
단지 망념만을 여의면 곧 부처님의 경지이다.' 라는 법문이 있고 안좌게를 한 후 입관하게 된다.
영결식을 한 뒤 화장장이나 매장장에 이르는 의식을 함으로써 시다림을 완수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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