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님의 가피(加被)
불가에서는 가피(加被)라는 말을 많이 사용합니다.
가피는 부처님이나 여러 불보살들이 자비를 베풀어서 모든 중생을 이롭게 하는 힘을 말합니다.
기도나 원력을 이루도록 해 주는 부처님의 위신력이라고 하면 쉽게 알 수 있겠지요.
가피는 가비(加備), 가우(加祐), 가위(加威)라고도 하는데,
그 사전적 의미는 불보살에게 위신력을 받는 것,
불보살이 중생에게 불가사의한 힘을 부여해서 이익을 주는 것입니다.
가피와 비슷한 의미로 쓰이는 불교용어 중에는 가지(加持)라는 것이 있는데,
이 것은 불보살님의 대자대비한 힘이 중생에게 미쳐서
중생의 신심이 부처님께 감응되어 서로 어울리는 것이라는 의미입니다.
일반적으로는 가호(加護)의 의미로 사용되고 있지요.
가피의 종류에는 크게 세 가지가 있습니다.
몽중(夢中)가피’와
‘현전(現前)가피’,
그리고 ‘명훈(冥勳)가피’가 그것입니다.
그러면 각각의 가피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설명을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몽중가피는 꿈속에서 부처님이나 보살 등을 만나
그 위신력에 힘입어 기도성취를 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자주 만나는 한 할머니의 경우인데,
이 할머니는 지난 1990년 10월 28일 삼천불을 모실 때 몽중가피를 성취한 분입니다.
당시 이 할머니는 복장물을 모실 때 큰법당 앞자리에 앉아 있었는데,
꿈속에서 부처님이 다가오시더니 약을 한 사발 주시어 그것을 마신 이후로는
지금까지 몸이 날아갈 듯 가볍고 아픈 곳도 없으며 현재까지도 아주 건강하게 살고 계십니다.
두 번째 현전가피는 불보살님이 바로 눈앞에 나타나서 구제를 해주시는 경우를 말합니다.
저 유명한 조선조 세조대왕이 고름이 줄줄 흐르는 등창병을 고치기 위해
오대산 상원사 적멸보궁에서 기도를 하던 중 문수동자를 만나서
계곡에서 목욕을 한 후 마침내 병을 치료한 이야기는 바로 현전가피에 해당하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명훈가피입니다.
명훈가피란 꿈속에도 나타나지 않고 눈앞에도 나타나지 않으면서도
그저 생각만 하면 그대로 다 이루어지는 가피로
세 가지의 가피 중에서 가장 뛰어난 것에 해당합니다.
몽중가피나 현전가피는 꿈속에서나 눈앞에 불보살님이 나타나기를 바라는
망상이 생기기 때문에 스님들이 축원할 때에는 마음만 내면 모든 것이 다 이루어지는
명훈가피력으로 기원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명훈가피를 입는 것은 결코 어려운 일이 아니다.
온종일 기도하지 않아도 좋다.
하루에 108배 또는 10분 동안의 관세음보살 염불 기도라도 꾸준히 해보라.
틀림없이 명훈가피를 입어 마음의 여유가 생기고 평화로움이 깃들게 된다.
하물며 언제나 불보살을 생각하고 기도한다면, 어찌 마음이
태양처럼 밝아지지 않으리.
거듭 강조하건대 기도성취의 비결은
'간절 (切)'에 있고, '간절 切'은 삼매로 통하게 되어 있다.
그리고 우리가 간절히 기도하여 잠깐이라도 삼매를 이루게 되면
불보살의 가피는 저절로 찾아 들게 되어 있는 것이다.
모든 불자들이여, 형편 따라 능력 따라 내 마음을 내가 모으는 기도를 하자.
흩어진 정신 에너지를 하나로 모아서 불보살과 한 몸을 이루는 기도를 하자.
이렇게만 하면 불보살께서 은근히, 그리고 현실 속에서 우리를 보호함은 물론,
'나'에게 갖추어져 있는 영원 생명, 무한 능력이 개발되고,
'내'가 서 있는 이곳 또한 사바세계가 아닌 불국토로 바뀌게 된다.
부디 올바른 기도법에 의해 참된 기도를 하는 불자가 되기를 당부
드립니다.
'불교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천 보각선원 창건유래 (0) | 2016.10.01 |
---|---|
탄허스님의 예언 (0) | 2016.07.28 |
"세계 최초로 다이어트 가르친건 붓다" (0) | 2015.03.26 |
목탁새가 있는 절 황금사찰 수국사.. (0) | 2014.09.12 |
관세음보살의 명호 (0) | 2014.05.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