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님들의 명호를 듣고 능히 외워
지닌다면 태어나는 곳마다
항상 다른 사람의 존경을 받는다."
-팔불명호경-
"그릇됨이 없는 마음은 참다운 계울이고,
우치가 없는 마음은 여여한 지혜이며,
산란을 여윈 마음은 고요한 선정이고,
더하고 덜함이 없는 그 자리가 법신일세."
-육조단경-
"경전을 가까이 하여 가르침을
마음속에 간직하라."
-불반니원경-
"병든 사람을 문안하는 것은
나(부처님)를 문안하는 것이요,
병든 사람을 간호하는 사람은
나를 간호하는 사람이다.
-증일아함경-
"세 종류의 벗이 있으니 이롭지 않은 것은 없애 주는 벗,
이로운 일은 만들어 주는 벗,
어려울 때는 버리지 않는 벗이라네."
-불소행찬 -
"모든 것을 이기고 모든것을 알며
지극히 지혜롭고 여러 가지 사물에 더럽혀지지 않으며
모든 것을 버리고 집착을 끊어 해탈한 사람,
현자들은 그를 성인으로 안다."
~ 숫타니파타 ~
"자기 자신보다 더 사랑스러운 것이 없고
곡식보다 다 귀한 재물이 없으며
지혜보다 더 밝은 것이 없고
생각보다 더 빨리 변하는 것은 없느니라."
- 잡아함경-
"경전을 가까이 하여 가르침을 마음속에 간직하라
- 불반니원경-
"그릇됨이 없는 마음은 참다운 계울이고,
우치가 없는 마음은 여여한 지혜이며,
산란을 여윈 마음은 고요한 선정이고,
더하고 덜함이 없는 그 자리가 법신일세."
-육조단경-
"부처님들의 명호를 듣고 능히 외워
지닌다면 태어나는 곳마다
항상 다른 사람의 존경을 받는다.
-팔불명호경-
"탐욕, 성냄, 어리석음은 사람의
마음을 얽어매나니 그것은 자기
마음속에서 생겨 스스로를 해치는
것이 마치 갈대가 열매를 맺으면
제 몸을 죽이는 것과 같으니라."
-잡아함경-
"중생의 마음은 본디 부처이기
때문에 항상 잊지 않고 부처를
생각하면 금생과 내생에 반드시
부처를 볼 수 있으리.
-능엄경 -
때와 처지를 살필 줄 알고 부귀와
쇠망이 교차함을 알라.
이것이 지혜로운 불자의 삶이니라."
~ 잡보장경 ~
사람이 항상 노력하면 소원을
반드시 이를 것이니 이미 법과
진리를 구해서 얻었다면 안락함을 누리리라."
~ 별역잡아함경 ~
"깊은 신앙심을 가지고 가정생활을 하는
사람에게 성실과 자제와 인내와 베풂,
이 네 가지 덕이 있으면 그는
저 세상에 가서도 걱정이 없을 것이다."
-숫타니파타-
"지혜로운 사람은 해야 할 것과 하지
않아야 할 것을 잘 알아 시행하기
때문에 바다에 강물이 끊임없이
모여들 듯 재물은 나날이 늘어나리라.'
~ 별역잡아함경 ~
"남편은 아내를 예절로써 대하고
위신을 지키며 항상 의복과 음식을
넉넉히 대주어야 한다."
~육방예경 ~
"너의들은 저마다 자기 자신을
등불로 삼고 자기 자신을 의지하여라.
진리를 등불로 삼고 진리에 의지하여라.
이 밖에 다른 것에 의지해서는 안 된다.
내가 간 후에 내가 말한 가르침이 곧
너희들의 스승이 될 것이다.
모든 것은 덧없으니 게으르지 말고
부지런히 정진하라."
~ 대열반경 ~
"오온 (육신, 감각, 지각, 의지, 분별)의
집착은 그 뿌리를 갈망에 두고 있느니라."
-잡아함경-
"세상의 즐거움은 뒷날 괴로움이 될 것인데
어찌 그것을 욕심내고 집착할 것이며
한번 참아내면 뒷날 영원한 즐거움이 될 것인데
어찌 이를 알고 도를 닦지 않겠는가."
~ 발심수행장 ~
"중생의 목숨을 해치지 않고 남에게
음식을 베풀면 이 두 가지 인연으로
그 수명은 길어진다네."
~ 금강명최승왕경 ~
"내 것이라고 집착하여 욕심부리는
사람은 걱정과 슬픔,
인색함을 버리지 못한다.
그러므로 안온함을 얻은 성인들은
소유를 버리고 떠난 것이다."
~ 숫타니파타 ~
"추위와 더위 가리지 않고
아침저녁으로 부지런히 일하면 어느
일이고 안 될 것 없어 마침내 근심
걱정이 없게 되리라."
~ 장아함경 ~
"보살은 행하는 바에 대한 은혜의
보답을 구하지 않고 은혜를 입으면
항상 다시 갚을 것을 생각해야 한다."
~ 우바새계경 ~
"나 (부처님)는 왕자의 지위를 문틈에
비치는 먼지처럼 보고,
금이나 옥 따위의 보배를 깨진 기왓장처럼 보며,
비단옷을 헌 누더기같이 보고,
삼천대천 세계를 한 알의 겨자씨같이 본다.
열반을 아침 저녁으로 깨어 있는 것과 같이 보고,
평등을 참다운 경지로 보며,
교화를 펴는 일을 사철 푸른 나무와 같이 본다."
~ 사십이장경 ~
"마음이 생기면 갖가지 법이 생기고
마음이 소멸하면 갖가지 법이 소멸한다,"
~ 능가경 ~
"부처님의 경전을 전하는 것은
세상을 크게 이익되게 하는 것이다.
경전을 전해 받는 사람은 큰 경사를
얻고 일체 중생은 윤택함을 얻는다."
- 불본행경-
"쌓아올린 꽃무더기에서 많은
꽃다발을 만들 수 있듯이 사람으로
태어났을 때 착한 일을 많이 해야한다."
~ 법구경 ~
"저 히말라야 산은 둔갑시켜
황금으로 만들고 그것을 다시 곱절로
만든다 해도 한 사람의 욕심도 채율 수는 없다.
사람들아, 이것을 알고 올바르게 행하라."
~ 밥아함경 ~
"스스로 깨끗한 이가 되고
서로 이해하고 맑고 깨끗한
사람들과 함께 살도록 하라.
그곳에서 사이좋게 지혜롭게 그리고
고통과 번뇌를 없애도록 하라."
~ 숫타니파타 ~
"경을 들으면 귀를 스치는 인연과
따라 기뻐하는 복이 있게 된다.
물거품 같은 이 몸은 다할 날이
있지만 진실한 행동은 헛되지 않다."
~ 선가귀감 ~
"날 때부터 천한 사람이 되는 것은 아니요.
태어나면서부터 바라문이 되는 것도 아니다.
행위에 의해서 천한 사람도 되고
바라문도 되는 것이다."
~ 법구경 ~
"항상 부처님의 바른 법을 빛내는
길은 으뜸가는 지혜를 믿어 즐기고
수행은 무소와 같으며 '나'가 없어야 한다."
~ 현겁경 ~
"지혜로운 사람은 나쁜 말을 버리고
바른말을 항상 즐기어 쓰나니 그러한
아름다운 말을 쓰는 사람은 곧
열반을 얻으리라."
~ 정법염처경 ~
"무아법 () 에 통달한 사람이 있다면
여래는 그를 참다운 보살이라 한다."
~ 금강경 ~
"부처님의 깨달음은 어디서 구해야 합니까.
모든 중생의 아믐에서 구해야 할 것입니다."
~ 유마힐경 ~
"마땅히 친한 벗에 대해서는 그의
허물을 보지 않아야 하고 친한
벗과는 마음과 염원이 같고 서로
생각하면서 늘 잊지 않아야 한다."
~ 별역잡아함경 ~
"두 가지 인연이 있어서 업을 지으니
자신과 다른 사람의 두 경우이다.
만일 싸움을 걸어오는 이가
있을지라도 지혜로운 이는 맞서
싸우지 않는다."
~ 대루탄경 ~
"아라한은 항상 노력하는 것을 힘으로 삼는다.
그리고 부처님은 대자비를 이루어 자비로써 힘을 삼는다."
~ 잡아함경 ~
"인색함을 정복하는 것은 관용과
베풂이며 거짓을 정복하는 것은 바로
진실이라네."
~ 법구경 ~
"어떤 사람의 뜻이 청정하여 언제나
부처님을 예경하면 최상의 상서를
획득하여 갖가지 두려움을
멀리하게 된다."
~ 제법집요경 ~
눈 덮인 산에서 길을 잃으면 길을
찾으려고 앞으로만 가지말고 처음왔던
길로 되돌아가면 되듯이,
우리 인생도 길 잃고 힘들 때 처음으로
돌아가서 숨을 크게 들이마시고
내쉬어 봅시다.
내가 안정되면 길이 보입니다.
~ 마가 ~
"몸은 청정하여 악을 행하지 않고
입으로 하는 말은 언제나 청정하고,
마음을 부처님 마음처럼 청정하게 하는 일
이것이 모든 부처님의 법이다."
~ 중음경 ~
"만약 두려움을 여의었다면 오로지
자비만을 행하며 지극한 믿음으로
정성스럽게 닦아 가되 부귀공명을
바라지 마라."
~ 점비일체지덕경 ~
"언제나 보시하기를 즐기고 견고히
맑은 계행을 지니며 모든 중생을
불쌍히 여기면 온갖 소원이
이루어지리."
~ 제법집요경 ~
"높다는 것도 언젠가는 떨어지고,
있다는 것도 언젠가는 없어지며,
태어난 자 언젠가는 죽어가고,
모이는 자 마침내는 흩어지네."
~ 찬집백연경 ~
"깊이 인연을 보아 아는 사람은
자기를 떠나 밖에서 스승을 구하지 않는다."
~ 장아함경 ~
"일체법의 성품을 중생들은 알지 못하니
온갖 물질에 집착하고 얽매여서
여섯 감각기관은 미혹되기 마련이다."
~ 허공장보살경 ~
"나는 실제로 항상 모든 제자들을
가르쳐 법의 가르침을 따르게 하면서,
신체에는 나가 없고
느낌. 지각. 형성. 의식에는 나가
없음을 관찰하고, 이 오취온은 병과
같고 종기와 같으며 가시와 같고
살해자와 같으며, 무상하고 고로우며
공이고 나가 아님을 관찰하게 합니다."
~ 잡아함경 ~
"경을 자세히 널리 배우고 양을
탐하지 않으며 속히 이 경의
가르침을 얻으리라."
~ 반주삼매경 ~
"잘 못 이루는 사람에게 밤은 길고
피로한 사람에게 길은 멀다.
어리석은 사람에게 생과 사는
아득하니 바른 법을 모르기 때문이다."
~ 출요경 ~
"재물과 법으로 중생에게
보시하고 밤낮으로 생각하여 고뇌와
성내는 마음을 일으키지 않으면
이 다라니를 얻느니라.'
~ 사리불다라니경 ~
"삼악도로 가는 첫째 원인은
중생들이 허튼 욕심을 내기 때문이요,
극락정토로 가는 육바라밀의 으뜸은
아낌없이 베풀고 사는 보시이다."
~ 자경문 ~
"분노를 정복하는 것은 겸손과 자비요.
악한 마음을 정복하는 것은 착함과 지혜라네."
~ 법구경 ~
"욕심이 많으면 고통이 되는 줄 깨달아라.
생사에 시달림은 탐욕에서 비록한다."
~ 불설팔대인각경~
"경을 듣고 마음으로 따라 기뻐하며
사경하여 지니고 공경히 염송하면
무량한 복덕을 받는다.'
~ 출생무량문지경 ~
"음식과 보물로 부모의 은혜를 갚을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올바른 법으로
인도해야 곧 부모를 잘 모시는 것이다.'
~ 부사의광보살소설경 ~
"만약에 어떤 이가 부처님과
가르침에 의지하여 바른 길의 진리에
들어가 항상 선지식에 의지하여
따른다면 곧 이로부터 큰 원을 얻으리라."
~ 사가매경 ~
"보시와 사랑스러운 말을 즐기고
자비한 마음으로 모든 중생을 아끼고
염려하면 이러한 인연이 진실이 된다.'
~ 제법집요경
"귀의할 곳을 만들어 부지런히
정진하여 지혜로워져라.
마음의 더러움이 없는 사람은
삶과 죽음이 다가서지 못한다."
~ 법구경 ~
"잘 길들인 말처럼 모든 감각이
잔잔하고 자만과 번뇌를 끊어 버린
사람은 신들까지도 그를 부러워한다."
~ 법구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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