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2/14 4

초콜릿·빵은 OK, '이것'은 절대 NO

뇌졸중·심장마비 위험 확 높인다는데 뭐길래? 단 음식을 완전히 피하는 것보다 약간의 섭취가 심혈관 질환 예방에 더 좋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다만 탄산음료와 같은 액상 과당 식품의 지속적인 섭취는 심혈관계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스웨덴 룬드대, 덴마크 코펜하겐대 공동 연구팀은 지난 9일 국제학술지공중보건 프론티어스'에 이 같은 내용의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연구는 스웨덴 45~83세 남녀 약 7만명의 식습관에 대해 1997년과 2009년에 각각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를 분석해 나왔다. 참여자들의 설탕 섭취 경로는 단 음료, 단 간식, 커피나 차에 첨가하는 당 등으로 나눴다. 뇌졸중, 심장마비 등 심혈관계 질환 발생 여부는 2019년까지 추적 관찰했다. 분석 결과 빵, 초콜릿..

건강상식 2024.12.14

복부 팽만 일으키는 식품은?

위장에 가스나 복수 따위가 차서 배 속이 더부룩하게 부풀어 오르는 일, 즉 복부 팽만감이 있으면 너무 불편할 수 있다. 복부 팽만은 다른 식품보다 가스를 많이 유발하거나 염분 함량이 높은 음식을 소비할 때, 너무 급히 먹거나 마실 때, 혹은 탄산음료를 섭취할 때 발생할 수 있다.또는 유당 불내증, 과민성 대장증후군, 셀리악병과 같은 건강 문제로 인해 나타날 수 있다. 그 원인별로 특정 식품이 염증을 줄이고, 소화 효소의 방출을 활성화하고, 물과 섬유질로 소화관을 달래줌으로써 증상 완화를 도울 수 있다. 복부 팽만은 대부분 일시적으로 증상이 나타나다가 자연적으로 소실되고, 위와 장의 기능상 문제와 연관이 있는 경우가 흔하다. 아침에 일어났을 때 속이 더부룩한 팽만감을 느끼는 이유는 여러 가지다. 간밤에 먹..

음식이야기 2024.12.14

‘대장암’ 전문 외과의사가 꼽았다

“항문 건강을 위해 절대 사용하지 않는 것” 지난 11일(현지시각) 영국 데일리메일에, 미국에서 펜실베니아에서 대장암을 치료하는 외과 전문의 필립 피어슨 박사가 꼽은 ‘건강을 지키기 위해 절대 하지 않는 일상적인 행위’가 보도됐다. 물티슈 사용, 치질 연고 사용, 장 청소 등을 하지 않는다던데, 이유가 뭘까. ◇물티슈 사용건강한 삶을 위해 항문을 닦을 때 물티슈 사용을 절제해야 한다는 게 필립 피어슨 박사의 주장이다. 이는 배변용을 비롯해 세안용, 아기 물티슈도 해당한다. 일반 화장지에 비해 촉촉한 물티슈로 항문을 닦으면 항문 주위의 잔변 처리가 쉽고, 잔변이 유발하는 항문 가려움증에 어느 정도 도움이 된다. 하지만 물티슈는 젖은 티슈를 사용하는 제품 특성상 세균 증식 억제제인 살균제나 방부제 성분이 많..

건강상식 2024.12.14